Kotlin에서 Class 선언 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으니

Kotlin에서 Class 선언하기

 

Kotlin에서 Class 선언하기

Kotlin(코틀린)은 JetBrains에서 제작된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구글에서 Android 기본 언어로 채택 되면서 주목받는 hot한 언어가 되었다. JetBrains의 연구소가 있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코틀린 섬에..

ijeee.tistory.com

이번에는 Class 생성자(Constructor)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다.

 

Kotlin의 생성자는 주생성자(Primary Constructor)와 부생성자(Secondary Constructor)로 구분된다.

 

1. 주생성자

Kotlin을 배우면서 느낀점은 Java 개발자가 개발하면서 느꼈던 온갖 귀찮은 작업을 생략하는 언어라는 느낌이다-_-);;;

귀찮은 Java 개발자의 언어랄까......

 

 

Java에서는 모든 생성자는 method처럼 선언을 해주어야 한다 하지만 Kotlin에서는 그런 귀찮은 일을 하지 않아도 된다!!

주생성자는 class 선언하면서 생성자를 동시에 정의할 수 있는 기법이다.

방법은 class 이름 옆에 생성자의 parameter를 받고, Property 선언시

해당 값을 이용하여 초기화 해주면 된다.

 

class Animal(_nLeg:Int, _color:String) {
    val nLeg:Int = _nLeg
    val color:String = _color
    var name:String = "Tom"

    fun eat(something:String) {
        println("Eat $something")
    }

    fun cry() {
        println("Cry!!!")
    }
}

이제 Class를 사용하려면 아래와 같이 주생성자의 인자를 넘겨주어야 한다.

val myAnimal = Animal(4, "yellow")

자 이제 귀찮은 Java 개발자를 위해 한번더 생략!

생성자의 인자도 선언해줘야 하고 Property도 선언해줘야 하는데, 귀찮으니 한방에 쓰자!!!

 

생성자의 인자를 적어줄때 val, var을 적으면, 해당 인자가 바로 class의 property가 된다.

이 글을 보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val은 불변, var은 변화가 가능한 Property

class Animal(val nLeg:Int, val color:String) {
    var name:String = "Tom"

    fun eat(something:String) {
        println("Eat $something")
    }

    fun cry() {
        println("Cry!!!")
    }
}

예제에서 보다시피 생성자를 통해서 초기화 하기 싫은 변수는 주생성자의 인자로 넣지 않고 따로 선언할 수 있다.

그런데 실제 개발을 하다보면 생성자에서 변수 초기화만 하지 않고 뭔가 로직을 넣어야 하는 상황이 오는데,

주생성자가 Class이름과 함께 정의를 하게된다면...

로직은 어떻게 넣을까???

 

Kotlin에서는 주생성자의 추가 로직을 위해 init이라고 하는 키워드를 통해 초기화 블록을 제공한다.

class Animal(val nLeg:Int, val color:String) {
    var name:String = "Tom"
    init {
        println("=== Primary Init block ===")
        println("nLeg: $nLeg, color: $color, name: $name")
        // Do something!!
    }

    fun eat(something:String) {
        println("Eat $something")
    }

    fun cry() {
        println("Cry!!!")
    }
}

 

2. 부생성자

부생성자는 Java의 생성자와 유사하다. 여러개의 생성자를 만들수 있고 생성자에서 어떤 동작을 할지 정의를 해주어야 한다.  부 생성자임을 알려주는 키워드는 constructor

단, 부생성자는 반드시 주생성자와 같이 사용되어야 한다. 부생성자는 주생성자를 호출한다.

class Animal(val nLeg:Int, val color:String) {
    var name:String = "Tom"
    init {
        println("=== Primary Init block ===")
        println("nLeg: $nLeg, color: $color, name: $name")
        // Do something!!
    }

    constructor(_nLeg:Int, _color:String, _name:String) : this(_nLeg, _color) {
        println("=== Secondary constructor start ===")
        this.name = _name
        println("=== Secondary constructor end ===")
    }

    fun eat(something:String) {
        println("Eat $something")
    }

    fun cry() {
        println("Cry!!!")
    }
}

부생성자 선언 뒤에 : this()를 통해서 주생성자의 인자를 전달해주어야 한다.

부생성자를 호출하게 되면 주생성자와 초기화 블록의 순서는 어떻게 될까??

val myAnimal = Animal(4, "yellow", "Smith")

 

=== Primary Init block ===
nLeg: 4, color: yellow, name: Tom
=== Secondary constructor start ===
=== Secondary constructor end ===

실행 결과에서 알수 있듯이 주생성자 -> 초기화 블록 -> 부생성자 순서로 호출된다.

 

포스팅에 사용된 소스는 아래의 github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github.com/jeng832/blog-example/tree/master/24_Kotlin%20class%20constructor%20%EC%A0%95%EB%A6%AC

+ Recent posts